-
[도쿄생활] 일본 자전거 쉐어링 도코모 바이크 쉐어 이용하기 / 락 설정 및 해제/ 대여와 반납BLOG/도쿄직장인 2020. 6. 18. 21:19728x90반응형
요즘은 세계 어디를 여행하든 각 나라별로 자전거 쉐어링이나 전동 킥보드 쉐어링이 많이 활성화 돼있는데 일본에서는 도코모 바이크 쉐어가 우리나라 따릉이처럼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 같다. 이것은 도코모 바이크 쉐어를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게시글이다~.~
2022.11.11 수정
홈페이지 문의글을 보면 이 서비스는 일본 국내서비스 한정이라, 해외 전화번호로는 이용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이 점 유의바랍니다.
우선 도코모 바이크 쉐어 어플을 설치하려면 아이튠즈 일본계정이 필요하다. 일본계정을 만들고 앱 스토어에서 バイクシェア를 검색하면 첫화면에 이 어플이 나온다. 그럼 이 어플을 설치하면 된다.
설치가 완료 됐으면 실행한다. 실행 시에는 사용자의 위치 설정 알람이 뜨는데 "앱을 사용하는 동안 허용"으로 설정하면 된다.
그러고 회원가입을 해야하는데 회원가입은 Register란 버튼을 눌러주면 수속이 진행된다. 회원등록 버튼을 누르면 서비스이용약관이 나오게 되고 동의를 한다면 빨간색 버튼인 同意する/ACCEPT를 클릭한다.
동의를 클릭했다면 기본정보 등록 페이지가 나온다. 위의 사진처럼 차례로 입력하고 이름같은 경우는 영어로 기입하면 된다.
다음으로 회원 플랜을 선택해야 하는데 여행 같은 경우나 자주 이용하지 않는 사람일 경우 一回会員/One Trip Membership을 선택하고 정기적으로 한달씩 이용을 할 사람은 그 밑에 있는 月額会員/Monthly Membership을 선택하면 된다.
그러고 유저 정보로 넘어가 폰 전화번호 입력하고 생년월일, 성별, 우편코드를 입력하고
회원증 등록 부분은 登録しない/NO REGISTER를 선택, 목적인 카테고리는 사용자 마음대로 임의로 설정후 뉴스 및 정보 제공을 원하는 경우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고 빨간색 버튼 REGISTER를 클릭하면 기본 정보 입력이 완료가 된다.
제대로 입력이 됐다면 위와 같이 입력한 사항을 확인하는 페이지가 나온다. 입력된 정보가 제대로 기재되어있는지 확인한 후 다음으로 넘어간다.
마지막으로는 지불 방법을 설정하는 페이지가 나온다. Credit Card를 체크하고 카드 번호와 유효기간, 카드 소지자 이름과 시큐리티 코드를 입력하면 된다.
※나 같은 경우는 JCB카드를 가지고 있었어도 어째서인지 등록이 안되어 VISA카드를 사용해서 등록했다. 여행 온 분이라면 비자카드나 마스터카드로 등록하는 걸 권한다.
이제 여기까지 모두 등록을 완료했다면
이렇게 등록 완료되었다는 메세지가 뜨고 가입 완료 메일도 도착한다. 이렇게해서 1차적으로 도코모 자전거 쉐어 어플 회원가입이 끝났다.
이제는 자전거 빌리는 방법과 락 설정 및 해제, 그리고 반납에 대해 알아보도록한다.
그럼 이제 본 메인 화면으로 넘어가 지도에서 가까운 바이크 포트를 클릭하고 借りる를 누르거나 위의 사진과 같이 Choose from port를 클릭해서 대여할 수 있는 자전거를 확인하면 된다.
위와 같은 사진의 절차로 대여할 자전거를 선택한다. 위의 오른쪽 사진에서 BIKE LIST 중 이용할 자전거를 고르면 되는데 정류소 바로 앞 쪽에 있다면 도코모 자전거의 고유번호를 확인하고 자전거 배터리와 바퀴 공기 여부 등을 확인하고 빌리는 것을 추천한다. 전기 배터리이기 때문에 배터리가 닳을 위험성도 있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는 편이 좋다.
모두 확인하고 대여할 자전거를 고르면 위와 같이 개시 패스워드가 뜬다. 이거를 가지고 자전거를 작동할 수 있게 된다.
여기 번호판에다가 받은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이제 자전거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전기 자전거이기 때문에 간단한 버튼 조작으로 자전거를 조절할 수 있다. 라이트와 어시스트, 화면 전환 버튼과 전원 버튼이 있다.
이제 잠시 정차하였을 때 다른 사람이 이용하지 못하도록 자전거 락 거는 방법과 해제하는 법에 대해 설명해보겠다. 매우 쉬움주의!
자전거의 번호판 밑에 주황색 버튼이 달린 레버가 달려있는데 이거를 누르고
아래로 끌어 당기면 락 설정이 바로 작동된다. 그러면 락이 제대로 작동됐다고 하는 메일이 도착한다. 락 해제하는 방법도 정말 쉬운데 번호판의 start를 누르고 처음 자전거를 개시할 때 부여받은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저절로 락이 풀리며 레버가 원위치로 되돌아온다.
반납하는 방법은 이용 후 정류소(포트)에 자전거를 세워두고 락을 걸고 엔터를 누르면 바로 반납이 완료된다.
도코모 자전거는 회원일 경우 처음 30분은 150엔이고 30분이 초과할 시 연장요금이 30분마다 100엔씩 부과된다. 물론 세금별도. 도심에서 30분 이내의 거리를 싸게 이동하고 싶은 사람은 도코모 자전거 쉐어링을 이용해도 좋고 1일 패스권을 끊어 여기저기 누빌 수도 있으니 이동 거리와 요금을 잘 확인하고 이용하는게 좋다.
조금 비싼 감이 없지 않아있지만 도코모 자전거는 전기 자전거이기 때문에 속도도 빠르고 작동이 원활해 30분에 150엔이 아깝지 않을만큼 재미와 시간활용을 선사하니 한번쯤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728x90반응형'BLOG > 도쿄직장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쿄생활] 한인 치과 신오쿠보 KIM치과 클리닉 きむ歯科医院🦷 (0) 2020.07.13 [홋카이도여행] 홋카이도 힐튼 니세코 빌리지 호텔 @니세코 (0) 2020.07.12 [도쿄생활] Kawasaki Costco @가와사키 코스트코 (0) 2020.06.13 [도쿄근교여행] 오이소프린스호텔 @오이소 (0) 2020.06.13 [도쿄생활] 이케아(IKEA) 도쿄 하라주쿠점 도심형 스토어 오픈! (0) 2020.06.11